Algorithm/[Python] Code Up_basic100
[ 6095 ] 코드업 6095 : 바둑판에 흰 돌 놓기
내일은개발천재🎵
2021. 4. 13. 22:00
< 문제 >
- 19 * 19 바둑판에 n개의 흰 돌을 놓는다. 해당 바둑판을 출력해라. ( 흰 돌의 위치를 보여주는 프로그램 )
< 문제 푸는 방법 >
- 19 * 19 바둑판을 0으로 초기화하여 선언하고, 흰 돌이 놓인 곳을 1로 바꾸어 저장한다.
- 모양에 맞도록 출력한다.
< 소스 코드 >
num = int(input())
game = [[0]*19 for i in range(19)] #0으로 초기화된 2차원 배열
for i in range(num):
a, b = map(int, input().split())
game[a-1][b-1] = 1 #흰 돌의 위치에 저장
for i in game:
print (" ".join(repr(j) for j in i)) #대괄호 없이 공백을 구분자로 출력
📌 0으로 초기화된 2차원 리스트 선언하기
=> game = [ [0]*19 for i in range(19) ]
=> 맨 처음 [0]*19는 하나의 가로줄(행) 이고, in range(19)는 세로줄(열) 이 된다.
📌 문제의 입력예시와 출력예시를 비교해보면
1 1이 입력되었을 때 list[0][0] 위치에 흰 바둑돌이 놓여있다.
=> 흰 돌의 위치 a, b 가 입력되면 실제 리스트에는 list[a-1][b-1]에 저장되어야 한다.
📌 정수형 리스트로 저장된 game을 join과 repr을 통해 출력형식에 맞추어 출력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