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roject/Record
SwiftUI 이미지가 회전되는 이유와 해결 방법
내일은개발천재🎵
2023. 1. 30. 02:13
우선 전체적인 이슈의 원인
현재 이미지를 coreData로 저장하기 위해 Image가 아닌, Data 형식으로 저장해야했다.
이에 사용자가 갤러리에서 선택한 이미지를 pngData()를 이용해 Data로 변환해서 저장했다.
그런데 4:3 이미지를 저장하면, 이미지가 회전해서 저장되는 이슈가 존재했다! (원인을 찾은 팀원 최고다)
팀원이 pngData -> jpegData()로 함수를 바꾸면, 이미지를 제대로 저장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.
이게 너무 궁금해서 찾아봤다!
PNG와 JPEG(=JPG)의 차이점
- JPEG (Joint Photographic Experts Group)
- 압축 손실 방식으로, 압축률이 매우 뛰어나 파일 용량에 비해 우수한 품질의 이미지를 구현한다. 작고 호환성이 좋아서 웹 사이트나 카메라에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한다. 하지만 압축 과정에서 품질저하는 발생한다. 이에 많은 선이 존재하거나, 문자가 많은 경우는 JPEG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지 않는다.
- PNG (Portable Network Graphics)
- 비손실 압축 방식으로, 이미지 데이터를 모두 유지할 수 있다. JPEG의 단점을 보완해주는 파일로 용량은 크지만 품질 저하가 없고, 투명도를 지원하기 때문에 합성이나 웹 그래픽 이미지에 적합하다.
그렇다면 왜 SwiftUI에서 이미지 회전이 발생했을까?
- 글을 저장할 때,
imageOrientation.rawValue
를 통해 값을 확인해봤다.
- 4:3 비율의 이미지에서 image orientation이 3임을 발견할 수 있었다. (이 이유는 애플만 알겠..지?)
- 즉, 이미지의 방향이 `right`이며 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된 모습을 볼 수 있다.
image orientation?
결론
정리하자면 우리는 코어데이터로 이미지를 저장하기 위해서 UIImage -> Data로 변환해서 저장해야했다.
이때 4:3 이미지의 경우 imageOrientation이 3이었다. (90도 회전된 상태)
(참고 함수의 내부적인 동작은 확인을 하지 못한다!! -> 예상해보자면)
jpegData(compressionQuality: ) -> Image orientation을 고려하여 Image를 Data로 변환하여 리턴한다.
pngData() -> image orientation을 고려하지 않고 회전된 그대로 Data를 리턴한다.
회고
jpeg와 png 차이를 알아보지 않고 무작정 Data로 변환시키며 불러온 문제..!
이래서 개발자는 공부가 끝이 없나보다~
무조건 png를 사용해야하는 상황이라면?
func rotatedCopy() -> UIImage {
if self.imageOrientation == UIImage.Orientation.up {
return self
}
UIGraphicsBeginImageContext(size)
//draws the image in current context respecting orientation
draw(in: CGRect(origin: CGPoint.zero, size: size))
let copy = UIGraphicsGetImageFromCurrentImageContext()
UIGraphicsEndImageContext()
return copy!
}
- 이런식으로 imageOrientation이 up (0)일 때에는 그대로 return하고, 그렇지 않을 때에는 방향을 맞춰 이미지를 그리는 방식으로 저장하면 된다고 한다!
출처
- png와 jpeg의 차이점
Tistory
Tistory - Image Orientation
애플 공식 문서 - 무조건 png를 사용해야한다면?
stack overflow
stack overflow